끄적이는 메모장

[Kotlin] 입문 해보려는 이유 본문

Kotlin

[Kotlin] 입문 해보려는 이유

밥보92 2022. 4. 24. 13:34
반응형

여러 회사를 거치면서 다양한 언어로 개발을 하고 있다.

C/C++, Java, C#을 통해 게임서버 개발이랑 웹 서버 개발을 하고 있고, 

파이썬으로 기본적인 툴 개발 같은 것도 진행을 해보았다. 

 

Go를 배워 볼까도 생각을 했지만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Java 생태계를 적용 가능함과 동시에 클라이언트 개발 (안드로이드) 까지도 생각 해 볼 수 있는 나름의 장점이 Kotlin에 있다고 생각을 하였고 문법부터 하나씩 시작하여 Java + SprintBoot의 조합을 Kotiln + SpringBoot로의 조합으로 변경하는 것 까지 로드맵을 잡아보고 있다. 

 

Kotiln 공식 문서

https://kotlinlang.org/docs/home.html

 

Kotiln은 기본적으로 Java와 100%에 가까운 상호운용이 가능하다.

Kotiln/Native 를 이용하여 기계어로의 상호운용도 가능하다. 

 

IDE는 jetbrains사에서 개발한 IntelliJ를 사용하면 편리하다. 

https://www.jetbrains.com/ko-kr/idea/ 

 

IntelliJ IDEA: 우수성과 인체 공학이 담긴 JetBrains Java IDE

 

www.jetbrains.com

Kotiln의 특징의 기본적인 특징은

  • Java에 비해 매우 간결한 문법을 제공한다.
    • 모 회사에서는 Java -> Kotiln을 통해 코드의 양적인 측면의 감소가 있었다고 한다. 
  • 예외처리를 강제하지 않는다. 
  • Null 안정성을 제공한다.
    • Null이 허용되는 변수 타입과 Null이 허용되지 않는 변수 타입이 구분 하여 존재 한다. 
  •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나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이 모두 가능하다.
  • 연산자 오버로딩을 지원하는 언어이다.
  • 모든 자료형이 객체로 관리가 된다.
    • 자바처럼 int와 Integer로 분리 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. 
  • 이 외에도 여러 Koitlin 언어의 특징이 존재하지만 이어지는 글들을 통해 설명이 가능 할 것 같다. 

 

반응형